53만 구독자, 누적 조회 수 1억 8천 <표영호TV>의
표영호가 알려주는 부동산 투자의 맥락!
오늘날 급여와 같은 고정 수입만으로는 부를 축척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과거와 달리 은행에 거금을 맡긴다 해도 예금 금리가 1~3%를 오락가락하는 상황이라 부를 늘리는 수단으로서는 적절치 않다. 때문에 많은 이들이 은행 창구를 찾는 대신 주식이나 부동산,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자산 투자 등의 여러 재테크 수단을 통해 부를 창출하고자 한다. 여윳돈을 투자금으로 마련하든지, 금리 변동 상황을 주시하면서 대출로 투자금을 마련하든지 간에 자신에게 적합한 투자 방법과 투자처를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는 것이 대세인 시대다.
이처럼 다양한 재테크 수단들 중에서 왜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두어야 할까? 누적 조회 수 1억 8천에 53만 구독자를 보유한 <표영호TV>의 표영호 저자는 이 책에서 부동산 투자의 장점을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첫째, 부동산은 투자자의 일상을 크게 저해하지 않는다. 주식 투자의 경우 주식 가격이 수도 없이 등락을 반복하기에 크든 작든 특정 종목에 자금을 넣는 순간 해당 종목의 주가 변화에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부동산도 가격 변화에 신경 쓰지만, 주식처럼 일희일비하지는 않는다. 그렇기에 부동산은 주식에 비해 일상을 유지하는 데 비교적 용이하다. 둘째, 부동산은 상대적으로 내 판단과 주체적인 행동반경의 크기가 꽤 크다. 주식은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하는지, 종목을 정했다면 언제 사야 할지, 샀다면 언제 팔지 정도만 판단하면 행동으로 표현할 것이 없다. 즉 ‘사기’와 ‘팔기’를 반복하는 데 그친다. 그에 비해 부동산은 사는 것, 파는 것 외에 직접 사용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해 주식이 투자가치만 있다면 부동산은 투자가치 외에 사용가치도 있다는 뜻이다. 셋째, 주식은 자칫 가치가 0으로 수렴될 수 있지만, 부동산은 건물과 토지가 계속 남아 있다. 즉 부동산은 주식이나 기타 가상자산과 달리 사라지지 않는 실물자산이라는 속성이 있다.
물론 부동산 투자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책에서 저자도 밝히고 있듯, 부동산 투자에도 단점은 분명 존재한다. 투자에 앞서 많은 투자금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 단기 수익을 노리는 투자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 부동산 시장의 흐름에 변수가 생긴다는 것 등이다. 하지만 저자는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투자를 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투자 수단으로 추천한다. 부동산에 관한 정보가 공개적으로 공유되고 있고, 소수에 의해 주도되는 이른바 ‘기울어진 운동장’ 형태의 투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때문에 저자는 부동산 투자가 “공개된 계획과 자료들을 놓고 누가 더 제대로 분석하는지, 합리적인 예측을 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분석하면서, “저마다 손에 쥔 자금의 크기만 다를 뿐 시장에 들어와 뛸 수 있는 자격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져”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부동산에 대해 공부만 확실히 한다면 누구나 부동산 투자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초보 투자자도, 수익을 내지 못하고 제자리를 맴도는 기존 투자자도 부동산 투자 계획을 세우고, 점검하고, 부를 창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초보’도 ‘베테랑’도 꼭 한 번은 읽어야 하는
부동산 투자에 관한 정석!
저자는 이 책에서 부동산 투자에 앞서 꼭 알아야 하는 부동산 관련 기본 지식과 함께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의 흐름과 전망, 부동산 공부 방법 등을 폭넓게 소개하고 있다. 총 6장의 내용 중, CHAPTER 1에서 저자는 부동산 초보 투자자들이 궁금해해하는 기본적인 상식을 설명하면서 부동산 투자에 대해 잘못 알려진 내용들을 바로 잡는다. CHAPTER 2에서는 초보 투자자들이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소개하면서 기본에 속하는 개념들을 명확히 짚어준다. 이러한 기본 개념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실패가 없기 때문이다. CHAPTER 3에서는 초보 투자자뿐 아니라 기존 투자자들도 알아야 하는 부동산 공부 분야에 대해 설명한다. 임장이나 경매, 앱을 활용한 공부법 등을 이번 장에서 함께 소개한다. CHAPTER 4에서는 내 집 마련에 기초가 되는 ‘전세보증금’을 지키는 법에 대해 설명한다. 최근에도 문제가 되고 있는 전세 사기와 같은 범죄에 당하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하는 중요한 사항들을 설명한다. CHAPTER 5에서는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의 역사적 맥락을 살피면서 부동산 관련 제도를 설명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그리고 마지막 CHAPTER 6에서는 부동산 투자자가 지녀야 하는 ‘투자 관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투자자로서 갖춰야 하는 마음가짐도 함께 다룬다.
이 책은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의 변화를 꿰뚫고 있는 표영호 대표의 부동산 투자 교과서다. ‘부동산’에 관심이 있거나 이제 막 한 발 내딛은 초보자라면 부동산 투자의 기초를 배울 수 있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에 잔뼈가 굵은 기존 투자자라면 초심으로 돌아가 부동산 투자의 정석을 다시 한 번 깨우칠 기회가 될 것이다.
■ 추천사
어떻게 살 것인가?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펼치면 됩니다. 이렇게 재미있게 쓸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이광수(광수네복덕방 대표)
부동산이라는 거대한 도로 위에 올라타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알려주는 내비게이션 같은 책입니다. •함진규(한국도로공사 사장)
<표영호TV>를 보며 부동산에 대해 새삼 배웁니다. 표영호 대표가 낸 부동산 초보를 위한 책. 저도 초심으로 돌아가 공부하겠습니다. •김남성(한국부동산원 본부장)
부동산에 대한 관점을 바꿔주는 책! 수학에 『수학의 정석』이 있다면, 부동산의 정석은 이 책입니다. •박용후(관점 디자이너)
표영호 대표가 쓴 책을 보니, 부동산을 다루는 책도 따뜻할 수 있음을 느낍니다. 세상도, 정치도 푸근해지기를 늘 기원합니다. •이광재(전 강원도지사)
부동산은 데이터에 기반해야 한다는 저의 신념에 한 가지 추가할 게 생겼습니다. 표영호 대표의 부동산 철학이 담긴 이 책입니다. •김기원(리치고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