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LIST

도서목록

갈등이 경제를 이끄는 시대의 투자법 갈등 경제
출 간
2024-06-14
쪽 수
280 쪽
지 은 이
박상현
I   S   B   N
979-11-6002-892-8

도서소개

글로벌 경제의 흐름을 분석하고
투자의 길을 제시하는 경제서!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가 사회적·경제적 불확실성에 놓여 있다. 전 세계적인 기술혁신이 경제를 이끌어가면서 사회 전반에서 그 변화의 양상이 시시각각 탈바꿈했고 부분적인 발전과 쇠퇴가 그만큼 빨라졌다.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다소 생소했던 ‘테크노믹스(기술+경제)’ 시대가 우리 앞에 다가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더해 예상치 못한 각종 갈등 요인이 잇따라 출현하면서 세계 경제 흐름은 더욱 종잡기 어려운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팬데믹발 경제 충격을 극복하기 위한 미국 등 주요국의 막대한 유동성은 이제는 감당하기 어려운 부채로 돌변했다. 또한 다양한 양상의 갈등도 봉합되기는커녕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처럼 진화되고 있다. 문제는 갈등이 세계 경제의 질서 재편은 물론 한국 경제에도 커다란 불확실성으로 이미 다가왔다는 점이다. 
한강의 기적으로 상징되는 한국 경제가 다이내믹 코리아가 아닌 피크 재팬 및 피크 차이나에 이은 피크 코리아라는 암울한 현실에 직면한 것을 더 이상 부인하기 어렵게 되었다. 피크 코리아 리스크가 결국 우리 삶의 방식도 변화시킬 공산이 크다. 전문 투자분석가로서 여러 기관에서 ‘베스트 애널리스트’로도 선정된 바 있는 저자는 이 책에서 전 세계적인 경제 흐름을 분석하고 변화의 원인과 양상, 미래 예측까지 한 호흡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기술혁신과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각국의 대처 사례, 세계적인 인구 감소와 초고령사회 진입 등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문제를 조망하면서 앞으로의 세계 경제 흐름과 변화, 그에 맞는 투자 방향 등 다각적인 내용을 종합해 다루고 있다. 앞으로의 국내외 경제 상황을 미리 내다보고 그에 대한 미래 투자를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훌륭한 대안이 될 것이다.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갈등 리스크
피할 수 없다면 반드시 대비가 필요하다!

저자는 이 책에서 세계 경제를 위협하는 여러 갈등 양상을 살피고 그에 대한 리스크와 대처 방안을 제시한다. 나아가 소개한 내용을 종합하면서 앞으로의 투자 방향성을 미리 점검하도록 유도한다. 총 6장의 내용 중, 1장에서 저자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발생하는 지점을 소개하고 사회·경제 갈등의 양상과 다양한 리스크의 존재를 설명한다. 그리고 이 리스크를 해결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우리나라의 문제 상황도 함께 조망한다. 2장에서는 좀 더 미시적인 관점에서 ‘패권전쟁’으로 표면화된 미-중 갈등과 그것이 초래한 신냉전 체제의 현실을 자세히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현실에서 나타나는 저성장의 문제와 한국 경제의 위기 상황도 함께 다루고 있다. 3장에서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부채 급증’과 그 리스크를 다룬다. 세계 주요국의 유동성 정책이 초래한 ‘물가-금리’의 급격한 변동이 우리나라 경제를 어떻게 위기로 이끄는지 자세히 다룬다. 4장에서는 세대 간의 갈등 양상과 이로 인한 경제 리스크 발생 문제를 다룬다. 베이비붐 세대와 새롭게 부상하는 MZ세대 간의 갈등, 인구 사이클의 급격한 변화와 인구 절벽 시대 도래, 과도한 부의 편중과 소득 불균형 심화 등 전 세계가 공통으로 마주한 현실 문제를 살펴보면서 유기적으로 얽혀 있는 갈등 관계와 그 해법을 함께 모색한다. 5장에서는 우리나라가 지금, 앞으로 마주할 갈등 리스크에 대해 상세하게 다룬다. 앞선 내용에서 다룬 세계적인 갈등 리스트들이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종합적으로 다룸으로써 우리 사회와 경제 현실을 새롭게 되새기고 미래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운다. 마지막 6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갈등 리스크와 그 패러다임을 살펴보면서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해답을 제시한다. 저자는 ‘갈등 경제’라는 새로운 상황을 돌파하는 답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역설하면서 글로벌 판도를 분석하고 기술 중심의 시대의 흐름을 읽는 법, 선택과 집중을 고려한 투자 방향 설정 등 실전적인 대안을 소개한다. 이 책을 통해 세계 경제를 읽은 저자의 혜안을 따라가면서 당면한 경제 현실과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과 기초가 되는 투자 지식까지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추천사

아무도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출근한 고요한 새벽, 사무실에는 늘 박상현 위원님이 먼저 와 계신다. 밤새 글로벌 시장에서 일어난 각종 경제 동향과 원자재 가격의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자료 작성을 하고 계시는 것이다. 저자는 20여 년을 하루도 예외 없이 이렇게 경제와 함께 호흡하고 때로는 씨름하며 사신 분이다. 그 성실함과 꾸준함에서 나오는 인사이트가 이 책을 완성시켰다. 대한민국 최고의 이코노미스트가 갈등 경제와 대한민국의 피크를 걱정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함께 고민하고 대한민국이 되살아날 수 있는 해결책에 모두 머리를 맞대보자.
-고태봉(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상무)

현재 한국 사회에서 가장 큰 이슈는 저출산, 고령화, 세대 갈등, 빈부 격차 등으로 인한 다양한 갈등 경제이며, 이로 인해 나타나는 한국 경제의 ‘피크 코리아’가 문제가 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중요한 문제들을 일관된 시각으로 다양한 자료와 사례를 통해 설명함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오랜 교류를 통해 신뢰하는 박상현 이코노미스트의 책이라는 점에서 더욱 믿음이다. 한국 사회와 경제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최경욱(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시장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늘 낯설어 보이지만, 역사 속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이 내재되어 있기도 하다. 특수성에 가려진 보편성을 파악하는 것이 투자자의 능력이다. 시장의 수많은 사이클을 경험하면서 투자자들의 흥망성쇠를 목격한 한국 최고 이코노미스트의 통찰이 담긴 귀한 책이다.
-김학균(신영증권 리서치센터 전무)

목차

프롤로그 - 증권사 이코노미스트가 피크 코리아 리스크를 고민하게 된 이유

1장 세계 경제는 갈등 경제 국면으로 

공존보다 갈등으로 치닫고 있는 세계 
세상 사람들이 고민하는 진짜 갈등 리스크는 무엇인가? 
저금리 시대는 잊어라: 중물가-중금리 시대 도래 
고금리가 부채 늪을 깊게 하고 있다 
부를 둘러싼 세대갈등으로 사회와 정치의 양극화가 심화 
팬데믹 이후 세상은 빠르게 변화중 
너무 빨리 찾아온 ‘피크 코리아(Peak Korea)’

2장 세상을 둘로 쪼개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

끝나지 않을 것 같은 미-중 갈등: 30년 전쟁에 대비
미국이 공급망 재편에 나설 수밖에 없는 이유
글로벌 공급망 재편 효과①: 미국 경제 및 산업 주도권 복원중 
글로벌 공급망 재편 효과②: 피크 차이나 현실화
미국 대선이 있는 2024년은 공급망 재편과 미-중 전쟁의 또 다른 분수령
글로벌 공급망 재편의 수혜자, 돈은 알고 있다

3장 과잉 유동성과 과잉 부채 간의 갈등

부채의 늪에 빠진 세계, 그러나 대안은 없다
저물가-저금리 시대에서 중물가-중금리 시대로
중물가-중금리 시대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중물가-중금리 시대, 가장 큰 회색 코뿔소는 중국
무질서한 신용위기보다 질서 있는 저성장 진입 예상
회색 코뿔소와 흰색 코끼리 리스크가 동반해서 올 수 있다
중물가-중금리 패러다임에서 자유롭지 못한 미국
미국은 부채 리스크 방어력을 그나마 지니고 있다
마약과 같은 유동성, 부채와 공존하는 시대

4장 세대 간 갈등 및 부의 갈등도 격화된다

빚에 허덕이기 시작한 미국 MZ세대
세대 간 부의 편중 심화와 부의 세습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선진국 초고령사회
중국 인구절벽 시나리오: 2100년 중국 인구 5억으로 급감
새로운 세대인 잘파세대의 등장

5장 갈등 경제 속 피크 코리아 리스크

왜 피크 코리아를 걱정해야 할까?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한국 경제의 득과 실
신(新)넛크래커 상황은 곧 피크 코리아 리스크
K-부채 리스크, 빚 청구서가 날아오고 있다
인구 사이클과 피크 코리아①: 신생아 절벽 현상
인구 사이클과 피크 코리아②: 압도적 속도인 한국의 고령화 속도
해외로 돈이 나간다: 낮아진 국내 투자 매력도
사회적 갈등 심화도 성장 잠재력을 깎아먹는다
피크 코리아, 회피할 문제가 아니다

6장 갈등 경제와 테크노믹스

갈등 리스크 패러다임 속 경제 및 사회의 특징 
기술 중심의 생산함수와 새로운 보급률 사이클을 주목 
증시를 통해 글로벌 판도 변화를 읽자 
‘피크 코리아’의 해답도 기술혁신에서 찾자
선택과 집중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투자 시대

에필로그 - 갈등 경제와 한국이 나아갈 길



저자

박상현

현재 하이투자증권 투자전략부 매크로 담당 전문위원으로 재직중이다. 약 30년간 연구원 및 이코노미스트로서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을 시작으로 대우경제연구소, 대우 루마니아은행 및 대우증권 투자분석부를 거쳤다. 그 외 다수의 경제 관련 포럼 위원과 경제 세미나 강사로도 활동중이다.
<매경이코노미> <한경비즈니스> <조선일보> <연합인포맥스> 등이 주관하는 ‘베스트 애널리스트’ 경제 부문에서 다수 선정된 바 있다. 현재 <국민일보>와 <한겨레신문>에 경제 칼럼을 기고중이며 다수의 유튜브 방송 패널로도 활동중이다. 지은 책으로 『경제흐름을 꿰뚫어보는 금리의 미래』 『테크노믹스 시대의 부의 지도』(공저)가 있다. 성균관대학교 및 동 대학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